top of page
사진3_분임토의.JPG

Trends

기관동향

행사/정책/이슈 등

2022년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전담인력 양성교육 강사워크숍 개최

능력개발교육원 일학습교육팀은 지난 10월 13일부터 14일까지 서울 파라스파라호텔에서 2022년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전담인력 양성교육 강사워크숍을 개최하였다. 강사 및 보조강사, 고용노동부, 산업인력공단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개편 내용 및 PBL교과 적용 운영사례 공유,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전담인력 양성교육 개선방안 토의등을 목적으로 개최되었으며 상세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다.

[크기변환]2사진1_일학습직원.jpg

먼저,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개편 내용으로는 온라인 교육 비중 확대를 통한 대면 교육 참여 부담을 경감시키고자 대면 4일을 3일로 축소하였으며, 온라인 콘텐츠 시수는 15시간에서 23시간으로 확대하였고, 대면 및 실시간 비대면 시수는 31시간에서 23시간으로 하향 조정하였다. 이와 같은 내용 및 평가 방법 변경, 과정 개편 교안 설명이 있었다.

 

두 번째로, PBL교과 적용 운영사례 특강을 열었다. 특강 강사로는, 2021년 ‘일학습병행 PBL 우수 훈련 과정 개발진’ 수상자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민철 교수로 실제 PBL 수행기업 사례를 기반으로 한 운영 결과 및 시사점을 강의하였다. PBL교과 적용 운영사례 예시를 통해 PBL의 이해도를 높이고 전담인력 양성교육에 필요한 방법을 구상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사진3_분임토의.JPG
사진2_분임토의.JPG

마지막으로, 양성 교육 개선 방안 분임 토의를 진행하였다. 일학습병행에서 PBL을 활용한 교육과정 운영의 전망 및 실시간 비대면 과정의 실효성 및 운영유지 여부, 대면 교육(2일 차)에서 효과적인 실습 시점을 토의하였다. PBL을 활용한 교육으로 업무 역량 향상에 확실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것이다. 이에 한기대는 강사진들이 양질의 강의를 할 수 있도록 사례기업의 내용공개에 대한 동의를 구한 특강자료를 모든 강사님께 제공하려 한다. 그리고 대면 교육(2일 차)에서 효과적인 실습 시점으로, PBL을 먼저 소개하고 이후에 실습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 같다는 의견이 나와 도출된 의견을 과정 개편에 반영하였다.

 

일학습교육팀은 워크숍을 통해 의미있는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고 도출된 의견을 바탕으로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전담인력 양성교육의 원활한 운영과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할 것이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