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s
기관동향
행사/정책/이슈 등
한국기술교육대 능력개발교육원,
2024년 제1차 직업계고 실무인재 양성 제도개선 포럼 개최
- 산업현장이 원하는 실무인재 양성 위해 직업계고 교육 관련 정책 전반 검토·논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부설 능력개발교육원(원장 이진구)에서 5월 27일(월) 2024년 제1차 직업계고 실무인재 양성 제도 개선 포럼을 개최했다.
직업계고 실무인재 양성 제도개선 포럼은 고용노동부-교육부 간 전략적 협업과제의 성공적 이행과 직업계고 학생을 산업현장에 맞는 실무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다.
본 포럼은 이진구 한국기술교육대 능력개발교육원장을 좌장으로 충남대 등 직업계고 관련 전문가와 고용노동부, 교육부 관계자로 구성되며, 올해 총 4회에 걸쳐 직업계고 교육 관련 정책 전반을 검토·논의할 계획이다.
이번 제1차 포럼에서는 ‘디지털 실무인재 양성을 위한 직업계고 교원 지원 방안’을 주제로 능력개발교육원의 직업계고 교원 직무 연수 운영 현황 공유, 실무인재 양성을 위한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연계 방안, 스텝(STEP) 활용을 통한 직업계고 지원방안 등 고용노동부-교육부 연계 방안을 논의했다.
최창익 교육부 평생직업교육정책관은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현장의 직무를 직업계고등학교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 산업의 연계를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하며,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양 부처가 힘을 합쳐 다양한 교육‧산업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 실무인재 양성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권태성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국장은 “직업계고 학생을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로 양성하는 것은 양 부처의 공통적인 정책목표이다.”라고 말하며, “이번 포럼을 통해 직업계고 교육과정이 산업현장과 연계될 수 있도록 교육부와 더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업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